리스차량 완납승계 후기 - 절차와 방법
JuneTein
지난 글에 이어서 리스차량 완납승계 후기입니다.
리스차량을 중도에 판매할 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반납 2. 승계 3. 인수 이렇게 있는데요.
차량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첫 번째 반납은 금전적으로 제일 좋지 않은 선택입니다. 차도 없어지고 돌려받는 돈도 사고유무에 따라서 감가를 다 따져서 감액하기 때문에 원래 받기로 했던 보증금을 고스란히 돌려받기는 어렵습니다.
두 번째는 승계인데, 승계자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중고차 딜러분을 통해서 하게되면 차량을 상품화하는 비용 및 리스를 처리하는 등의 수수료를 드려야하고 딜러분도 마진이 있으셔야 할테니 아무래도 가격이 많이 내려가겠죠. 개인간 승계자를 찾아야하는데, 이게 여간 어렵습니다.
엔카사이트에 가시면 개인들이 리스승계차량을 많이 내놓으신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반납하거나 딜러분께 내놓으면 너무 돈을 못받으니 이렇게라도 차량의 주인을 찾으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세 번째는 인수입니다. 이건 내가 차를 가지고 오는 겁니다. 차를 일단 리스사 명의에서 나의 명의로 가져오는 거죠. 아니면 차량을 가져갈 분을 찾았을 때 돈을 내고 인수자의 명의로 바로 돌려주는 겁니다.
저는 인수자를 승계하실 분을 찾지 못해서 결국에 부모님에게서 차를 가져오는 형식이었으므로, 세 번째 방법인 인수의 한 방법인 완납승계를 하게되었습니다.
완납승계 절차
지난 글에서 간단히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살면서 개인이 리스차를 완납승계하는 일이 몇 번이나 되겠습니까... 혹시나 개인간 완납승계하시려는 분들이 계시면 아래의 방법으로 진행된다는 것을 아시면 좋겠네요.
1. 현 리스이용자가 리스사(캐피탈) 연락하여 완납승계 신청
2. 리스사에서 완납승계 준비 서류 송부
미리 준비할 서류들
- 현 리스이용자: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 차 구매자(승계자):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신분증사본, 통장사본, 자동차보험가입증명서(이전 직전에만 가입하면 됩니다.)
3. 작성서류와 첨부서류 리스사로 송부
4. 리스사 검토
5. 완납대금 납부
6. 명의이전
기간은 완납승계 신청부터 제 명의로 된 자동차등록증을 받기까지 주말포함 총 10일이 걸렸습니다.
리스사로부터 도착한 준비서류들입니다. 대부분은 이름쓰고 싸인하는 서류이니 뭐 복잡하게 읽어보거나 할 것들은 없습니다.
금액만 잘 확인하면 됩니다.
아는 사람에게서 가져오는 경우가 아닌 경우
리스로 이용하던 차량을 저 처럼 아는 사람에게서 가져오는 경우가 아니면 완납승계는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물론 중고차 딜러에게 구매하시는 경우에는 알아서 처리를 해주시지만, 개인간 거래에서는 위 절차대로 서류가 여기저기 왔다갔다 해야하고, 대금도 한꺼번에 입금을 해야하기 때문에 할부도 안되고요.
그래서 리스차량을 개인에게서 가져오시는 경우에는 일단 리스승계로 가져오셔서 완납을 하셔야하는데, 내가 내야하는 총금액을 정확하게 계산기 두드려서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많은 수입차들이 리스승계차량들이 많은데 인도금 + 내야하는 리스료 합 +- 돌려받는 보증금 등을 계산해보면 그냥 현찰주고 사는게 오히려 더 싼 경우가 많습니다.
판매하시는 분들이 리스승계를 원하는 경우는 리스를 중도해지하려면 위약금도 많이 들고 목돈이 한번에 들어가는 것 때문인 경우가 많거든요. 잘 알아보시고 하셔야 합니다.
참고
카카오톡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