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무원 유학휴직에 대해

JuneTein

July 22, 2023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방공무원 유학휴직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무원이 된 후 해외로 유학을 가는 경우는 매우 드문 일이어서 오래 전 일이지만 제 경험이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각 지자체마다 사정이 다르고 문화가 다르므로 어떻게 적용될 지는 그 지자체별로 다를 수 있는 점을 감안하시고 읽어 주십사 하는 것입니다.

관련 법령

공무원들이 보실테니 관련 법령부터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지방공무원법 제63조 제2항의 2: 해외유학을 하게 되었을 때

역시나 달랑 한 줄 나와있고, 지자체 인사팀에서는 유학휴직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광역자치단체는 그나마 사무관 이상을 정기적으로 유학보내는 교육이 있어서 좀 알텐데, 기초지자체는 유학휴직을 가는 경우가 매우 드물기 때문이죠.

저는 유학휴직은 인사팀에서 안된다고 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참 어이없죠. 이유도 없이 유학휴직은 안된다. 해외동반휴직도 안된다. 그 시절엔 그랬습니다. ㅎㅎ

유학휴직의 개요

  • 휴직기간: 3년 이내, 부득이한 경우 2년의 범위에서 연장가능
  • 휴직기간 중 근무연수 산입 : 5할
  • 휴직기간 중 급여 : 본봉의 5할, 각종 수당 없음.
  • 학비 지급 : 없음
  • 건강보험료 : 국외에 거주하는 동안 안내도 됨
  • 공무원연금 : 휴직 기간 중 납입을 유예할 수 있으나 복직 후 휴직기간만큼 두배로 내야 됨

준비물

  • 입학허가서. 지금은 조금 바뀌었나 모르겠지만 어학연수의 경우 외국의 대학교 부설 어학원만 휴직이 가능했습니다. 인사지침이나 각 지자체별 인사담당자와 상의 해보세요.
  • 휴직계획서. 지자체 별로 조금씩 다른데, 유학을 가서 뭘 어떻게 연구하고 공부를 해서 어떻게 지자체에 도움이 될 것인지 등을 계획서를 써서 내야합니다. 정해진 양식이 있습니다.

유학휴직 준비 절차

유학휴직을 준비하면서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인사부서의 동의를 미리 구두로라도 받아놓는 것입니다. 저는 미국의 한 대학원에 진학할 심산이었는데요.

이 대학원에 입학하려면 GRE라고 영어시험도 미리 치뤄야 했고, 국내 대학의 학위, 성적 등의 증명을 전부 우편으로 보내서 입학허가를 받아야 했습니다. 이게 다 돈이 들어가는 일이죠.

어찌저찌 입학허가를 다 받았는데, 인사부서에서 휴직을 안내주면 수백만원이 휴지가 되어버리는 일이 되고 인사부서에는 또 상의도 없이 자기 마음대로 해놓고 우릴 탓한다는 말을 들어야 하니까요.

얼마 전에 들어보니 요즘엔 기초지자체에서도 어학연수로 유학휴직은 떠나는 친구들이 많이 있다고 하더군요. 요즘은 잘 내주나봅니다.

인사부서의 입장

인사부서의 편을 좀 들어보겠습니다. 대충 들어보셨겠지만 휴직자가 상당히 많습니다. 육아휴직부터 시작하여 간병, 질병 등등의 휴직자가 심할 때는 정원의 10%가 육박할 때가 있어요.

그럼 각 부서에서 사람을 1 ~ 2명씩 다 빼야하는 상황이 되는거죠. 여기에 육아, 질병, 간병 등과 달리 (어쩔수 없는 휴직이 아닌) 유학휴직을 내겠다고 불쑥 찾아오면, 가뜩이나 인력이 딸리는 상황에서 밉상이 될 수 있습니다.

기초지자체는 거의 대부분 항상 결원인 상태입니다.

주의사항

진짜로 유학을 해야 합니다. 성실하게요. 유학기간동안 놀아서 F를 받거나 하면 학위가 안나오는데, 이러면 그간 받은 급여도 토해야 하고 징계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어학연수를 가셨다 해도 수료증을 꼭 받아야 합니다.

중간 중간 이메일로 인사팀에 보내야 하는 문서가 있습니다. 지금 어떻게 하고있고, 향후 계획은 어떤지 등등

복귀 전
인사부서에 미리 전화나 이메일을 통해서 언제쯤 귀국할 예정이고 돌아가서 정리가 끝나면 언제쯤 복직할 수 있겠다라고 알려주면 지자체의 인사일정에 맞추거나 하여 자연스럽게 복직이 됩니다.

다 끝내고 들어와서 "저 왔어요~ 복직할께요~" 이렇게 하면, 인사팀의 입장에서는 난처한 상황이 될 수도 있겠죠.

복귀 후
휴직한 기간만큼 필수적으로 일해야 합니다. 1년 휴직했으면 1년 근무 해야지 1년 내에 의원면직하면 급여 다 토해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 알아본 내용은 지방공무원 유학휴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광역지자체에 있는 국외교육훈련과는 다른 내용이니 착오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참고
지방 공무원 자기계발 휴직에 대해

지방공무원 해외동반휴직에 대해

공무원 질병휴직에 대해

공무원 인사교류의 방법과 절차

지방 공무원 연가일수 - 휴가일수

공무원 연가보상비 계산 방법

kakao_share_button

카카오톡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