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 통풍의 원인과 치료, 통풍에 안좋은 음식에 대해

JuneTein

November 14, 2023

EBS 명의 2021년 10월 29일 방영분인 "통풍"에 대한 내용입니다.

출연하신 의사 선생님은 류마티스 관절 내과 전문의이신 송란 교수님입니다.

저도 나이가 들다보니 이제 제 주변에도 통풍환자들이 몇몇있습니다. 정말 얼마나 고통스러워하는지 이게 겪어보지않으면 모른다는 말을 많이 하더라고요.

통풍은 엄청난 고통이 동반되고 적절한 시기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되면 잘못하면 사망에 이를수도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통풍이란?

통풍을 알기 전에 먼저 요산이 무엇인지 아셔야 합니다.

요산이란 대소변이나 땀으로 배출되는 물질인데 우리 몸속의 퓨린(단백질의 한 종류)이라는 물질이 간에서 대사가 되면서 생기는 찌꺼기라고 합니다.

이 요산은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를 막는 방패의 역할도 하고 신경을 보호, 혈압을 유지하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지만, 이것이 적정량을 초과했는데도 제대로 배출이 되지 않으면 관절이나 연골에 쌓여 요산 결절이 되는데 이것을 백혈구가 공격하여 염증물질이 생기게 만들어 엄청난 통증을 일으킵니다.

이렇게 우리 몸속에 있는 요산 수치가 적절하지 않아 생기는 병이 바로 통풍입니다.

gouty_patients {caption: 통풍환자 추이}
통풍환자 추이

정상적인 요산의 수치는?

남성의 경우 혈액 속의 요산이 7.0mg 이상인 경우, 여성의 경우 6.0mg 이상인 경우 고요산혈증이라고 하며, 이 수치가 9.0 이상인 경우에는 5년 이내 통풍의 발병률이 20% 이상이라고 합니다.

2년에 한 번씩하는 국가건강검진에서 소변검사를 하시죠? 여기서 이 요산 수치가 정상범위를 벗어난 경우에는 꼭 병원을 찾아 진찰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통풍의 증상

통풍의 대표적인 증상은 고통입니다.

아무 이유 없이 건드리기만 해도 찌릿찌릿 전기가 통하는 것처럼 고통이 오고, 이게 뼈가 부러진 것은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들 정도로 아픕니다.

통풍이 진행된 경우에는 관절 부위가 붉어지고 부어오르게 되고 손으로 만져보면 뜨끈뜨끈하게 열감도 느껴집니다.

통풍의 단계

1단계 : 무증상이지만 고요산혈증인 상태로 10~20년 이상 지속되기도 함
2단계 : 급성 통풍성 관절염으로 갑자기 엄지발가락이나 발등, 복숭아 뼈 주변이 부어오르고 걷지 못할 정도로 아픔
3단계 : 간헐기 통풍. 위의 2단계 증상이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단계
4단계 : 만성 결절성 통풍. 반복적으로 2단계의 증상이 나타나는 단계로 관절이 울퉁불퉁 해지고 심하면 뼈가 파괴되기도 함

통풍결절이 잘 생기는 곳은 체온이 낮은 곳으로, 가장 많이 보고가 되는 곳은 바로 엄지발가락을 비롯한 발끝입니다. 이외에도 손가락, 무릎에도 발생됩니다.

만성 결정성 통풍이 진행이 되면 **'골미란'**이라는 것이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은 뼈의 일부가 파괴가 되고 녹아서 없어져 버리는 것입니다. 골미란은 영구적인 변형이기 때문에 한번 발생이 되면 원상복구가 될 수 없습니다.

또한 통풍은 결절이 콩팥 및 요로에 결석 상태로 변하여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요로결석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풍에 안 좋은 음식

통풍에 안좋은 음식은 퓨린의 함유량이 높은 음식입니다.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시는 것처럼 우리가 자주 먹는 맥주와 치킨에는 많은 퓨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착각하시는 것이 무엇이냐면 맥주는 끊고 소주로 바꿨다고 하는 것인데, 이것이 잘못된 것이 알코올 자체가 요산 배출을 방해하므로 이라는 것을 바로 끊어야 합니다.

그리고 곱창, 막창 등의 내장육도 매우 좋지 않고, 음료에 들어있는 과당도 매우 좋지 않은 음식입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음식은 요산 수치를 낮춰주는 음식입니다.

방송에서 소개된 것으로는 커피가 있는데요. 카페인 함유와 무관하게 요산수치를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하지만 설탕은 빼고 드셔야 한다고 하네요.

통풍의 치료법

통풍은 오랜 기간에 걸쳐 요산 결절이 쌓여서 생긴 질병인 만큼 치료에도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약물치료를 꾸준히 받아야 합니다. 

통풍에는 몇 가지의 약물치료가 진행되는데,

첫 번째는 급성 통풍치료제로 콜히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가 사용되고, 또 한 가지는 요산 수치를 낮추는 요산 형성 억제제 그리고 요산 배설 촉진제입니다.

이 요산 수치를 낮추는 약은 혈압약과 비슷하게 평생 복용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통증이 없다고 중간에 약을 끊으면 요산이 계속해서 쌓이게 되고 나중에는 더 큰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통풍과 합병증

통풍은 고혈압, 당뇨, 심근경색 등 좋지 않은 예후를 나타내는 질병과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던 요산이 쌓이게 되면 염증물질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간에 많은 부담을 주게 됩니다.

간이 제 역할을 못하다 보니 이런저런 합병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엄청난 고통을 동반하는 질병인 '통풍'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전문적인 내용은 꼭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세요!

참고

명의 - 노인 당뇨병으로 가는 이상지질혈증과 고혈압

명의 - 노인 대상포진의 원인, 증상과 치료법

명의 - 노인 안면통증 - 3차 신경통

명의 - 비만과 코로나

족저근막염 증상 및 치료 후기

노인 어지럼증 - 파킨슨증후근 진단 후기

건강검진 위장조영술 후기

노인 발이 부었을 때 - 노인 발 부종

노인 요양등급 신청, 절차 등 후기

kakao_share_button

카카오톡 공유하기 →